알고리즘 문제를 풀면서 느낀 점
지금까지, 정확히는 4월 초부터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 왔었습니다. 그때는 실버 문제도 잘 못 풀던 때였습니다. 단기간 성장이란 말이 맞는 걸까요? 골드 4, 3. 그를 넘어 골드 1까지 풀 수 있게 되었고, 드디어 플레티넘이라는 벽을 깨고 말았습니다. 이 글을 마지막 올린 시점에서는 플레 3이 제가 가장 어렵게 푼 문제였습니다. 그로부터 약 한 달 반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지금은 보다시피 그를 넘어 플레 1을 더 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과연 제가 전하고 싶은 말은 이것입니다. 제발, 랭작을 하지 마세요. 랭작이란 자신의 단계보다 낮은 단계의 문제들을 많이 푸는 것을 의미합니다. 랭작을 하게 되면 일단 실력의 상승 속도가 늦어집니다. 그리고, 치팅 유혹이 커지게 되며, 더 크게 보면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 것에 대한 회의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자신에게 한계급 문제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몇 날 몇 일 잡아두라는 말이 아닙니다. 자신이 풀 수 있으면서도 진짜 어려운 문제. 이런 것을 풀라는 겁니다. 아니여도 좋습니다. 다른 사람의 풀이를 보면서 '아, 이렇게도 풀 수 있구나' 를 배우셨다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저는 저처럼 두 달 안에 '단기간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저는 구현을 연습할려고 랭작을 하는 건데요?
A. High tier 문제에서도 구현 문제는 많습니다. 많은 쉬운 구현 문제를 풀어봐야 소용 없습니다. 진짜 어려운 구현 문제를 풀어야 실력이 느는 것이고, 성장하는 것입니다. 어려운 문제의 예로 RPG 문제가 있습니다.